인사말 > 대한피부항노화학회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피부항노화학회(KAAD)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9년부터 대한피부항노화학회 회장을 맡은 한광호입니다.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랑하고 존경하는 대한피부항노학회 회원 여러분.

창백한 푸른 점(Pale Blue Dot)이라는 문구를 한번쯤은 들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1990년 우주 탐사선 보이저 1호가 지구로부터 64억km의 우주비행을 한 후 태양계에 이별을 고하기 전 카메라 를 지구방향으로 틀어 촬영한 사진에서 유래한 표현입니다. 지구는 티끌보다 작은 보일 듯 말 듯한 점으로 촬영이 되었으며, 보이저 프로젝트의 담당자중 한 명이었던 칼 세이건은 이 사진을 보고 느 낀 감동을 “창백한 푸른 점”이라는 제목으로 책을 내었습니다. 우주에서 픽셀 하나보다 작은 점으 로 존재하는 지구를 표현한 이 사진은 인간의 자만에 대한 큰 경각이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가슴에 새기며 청운의 꿈을 안고 환자 진료에 매진하던 신출내기 의사의 의욕 과 패기는 장맛비에 사그라드는 모닥불처럼 사라진 지 오래이고, 부조리한 사회적 합의를 묵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멀미를 느끼는 몸과 마음을 힘들게 다독거리며, 진료에 임하는 것이 오늘날 대 한민국 피부과 전문의의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피부과 전문의라는 직함만 있으면 미용 시술을 하는 타과의사와 차별화가 되리라 굳건하게 믿었지 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미용시술은 미용 클리닉에서, 피부 질환 진료는 피부과에서 해야 한 다고 생각하는 환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그 동안 피부과 전문의라는 틀 안 에 갇혀 행동하지 않고 자만하고 안주해왔던 우리 자신에게도 책임이 있다 생각합니다.

피부미용시술의 진화는 시간이 갈수록 가속도가 붙고 있으며, 하루가 멀다 하고 출시되는 신약과 새로운 장비들은 과거의 그것에 비해 한층 고차원적인 기전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피부 과 전문의라 할지라도 이 모두를 알 수는 없기에, 새로운 장비와 신약에 대한 학습이 필수적입니다.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 선생이 있다.” 라는 격언과 마찬가지로 피부과 전문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라면 무엇이든 공부하고 습득하여 우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절실 하게 요구되는 지금입니다.

이에 이번 학술대회는 기초이론부터 진료실에서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술기까지 총 망라하며 충실하 게 준비가 되었습니다. 꽃 길이 아닌 가시밭길을 걸어가는 피부과 전문의들이지만, 한자리에 모여 새로운 술기와 지식을 익히고, 서로 간의 지식을 교류하여 역량을 꾸준히 증진시킨다면, 창백한 푸 른 점에서 가늠할 수도 없이 작은 미미한 단체인 피부과 전문의가 창백한 푸른 점을 빛나는 푸른 점 으로 변모 시키는데 일조 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8월 20일 학회장에서 뵙겠습니다.


2023년 7월

대한피부항노화학회 회장 한광호

안녕하세요 대한피부항노화학회 회원 여러분


2023년 피부과전문의 위상은 제가 개원했던 2003년과는 비교불가라는 표현이 적절하다 생각됩 니다. 과거에는 피부질환 치료부터 보톡스, 필러, 레이저 등의 모든 피부 미용시술이 피부과 전문 의 단체의 주도로 이루어졌지만, 현재는 2000명 남짓 되는 피부과 전문의의 20배 가까이 되는 의 료진들이 본인의 전공을 뒤로 한 채, “진료과목 피부과”로 개원을 하여 진료 및 시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의원간판과 홈페이지 내용만으로 환자들이 본인을 치료하는 의료진이 피부과전문의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나마 피부과 전문의의 차별성을 위해 “피부과 전문의” 붉은 간판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타과에서 붉은 간판에 “진료과목”이라고 기입을 하며 전문 피부 과의원과 유사하게 보이려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듯 피부미용시술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이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저비용과 인해전술로 밀려오 는 경쟁자들을 좌시할 수 만도 없습니다. 차별화는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우보천리(牛 步千里) 마보십리(馬步十里)” 라는 말처럼 급한 마음을 진정시키고 숨을 한번 고른 후 한 발씩 한 발 씩 우리가 계획하고 생각했던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면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입니다.


차별화의 일 순위는 시술에 대한 결과입니다. 피부과 전문의만이 빚어 낼 수 있는 그리고 환자들이 만족스러워하는 시술 결과를 지속적으로 구현해 내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대한피부 항노화학회는 이러한 차별화된 시술 결과를 회원님들이 창출하는데 일익 하고자 단지 보톡스, 필 러, 실리프팅 시술에 학술대회 내용을 국한하지 않고 항노화 치료와 관련된 다방면의 이론과 술기 에 대하여 폭넓게 학술대회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이번 학술대회가 회원님들의 진료에 빛과 소금 과도 같은 자양분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7월

대한피부항노화학회하계학술대회대회장 김현조